I'm

Developer, Designer, Photographer

GET IN TOUCH

  • Buk-gu, Busan, Republic of Korea
  • ungdoli0916@naver.com
  • Kakao ID : Ungdoli
Your message has been sent. Thank you!
(웅팁꿀팁) 구글에서 티스토리 검색이 안될 때 검색 노출 요청하는 방법(URL 검사)

· 즐거'웅' 정보 (Info)/웅팁꿀팁 (노하우&팁)
2019. 3. 22. 10:43

반응형

지난 포스팅에서는 구글, 네이버, 빙 등의 웹사이트에서 본인의 티스토리가 검색이 될 수 있도록 사이트맵을 만드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


만들어진 사이트맵으로 구글에서는 서치 콘솔(Google Search Console), 네이버와 빙에서는 웹 마스터 도구에 RSS와 함께 사이트맵을 등록하여 검색이 될 수 있도록 작업을 마쳤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

우리가 새로 작성한 포스팅이 검색 결과에 노출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이유인즉슨, 각 검색 엔진에서 사이트들을 방문하며 내용을 확인하고 분류해서 저장해놓는(색인을 생성하는) 크롤러는(검색용 봇) 동작되는 주기가 있고, 그 특정 주기마다 사이트를 돌며 변경된 정보를 수집하기에 본인이 포스팅한 시점과 크롤러가 색인을 생성하는 시점이 맞지 않는 경우에는 노출이 원활히 이뤄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은 경우, 무작정 노출이 되는 시점까지 기다리기란 블로거들에게는 초조하고 답답한 시간일 텐데요 !


그런 마음을 알아주는 것인지, 감사하게도 검색 엔진에게 "지금 바로 색인을 생성해주세요 !" 하고 요청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바로 구글에서는 'URL 검사'라는, 네이버에서는 '웹 페이지 수집'이라는 이름을 가진 기능인데요 !


오늘은 이 중 구글의 'URL 검사' 기능을 통해 검색 엔진에게 검색 노출이 신속히 될 수 있도록 요청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참고로 이 방법은 2019년 3월 28일 이전까지만 사용이 가능한 'Fetch As Google' 이라는 구버전의 색인 요청 방법이 아닌, 새로운 버전의 Google Search Console의 색인 요청 방법임을 안내드립니다.)




구글에서 티스토리 검색이 되지 않을 때 'URL 검사'를 통해 검색 노출시키는 방법


1. 본인의 티스토리로 들어가 노출시키고자 하는 포스팅의 URL메모해둡니다.

ex) https://ungdoli0916.tistory.com/01


2. 구글서치콘솔로이동 클릭하여 '구글 서치 콘솔 도구'로 이동합니다.


3.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로그인합니다.


4. 상단의 '모든 URL 검사' 영역을 클릭 또는 좌측 메뉴 중 'URL 검사'를 클릭합니다.


5. 활성화된 해당 부분에 1번에서 메모해두었던 URL을 입력한 후 엔터 키를 눌러줍니다.


6. 화면 중앙에 'Google 색인에서 데이터 가져오는 중' 알림이 뜨고 종료됨과 동시에 'URL이 Google에 등록되어 있지 않음'이라는 타이틀과 세부 내용들을 볼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이 됩니다.

당연 방금 등록된 따끈따끈한 포스팅이기에(또는 이전에 등록을 하였음에도 노출이 되지 않았었기에) 우측 하단의 '색인 생성 요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7. '실제 URL의 색인을 생성할 수 있는지 테스트 중'이라는 알림과 '요청 제출 중'이라는 알림이 차례로 뜬 후, '색인 생성 요청됨'이라는 반가운 제목의 알림까지 확인을 하셨다면 색인 등록이 정상적으로 완료되었으니 우측 하단의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창을 종료시켜줍니다.

 




8. 구글의 URL 검사를 통해 색인 생성 요청 건은 네이버 등의 타 사이트와는 달리 비교적 빠른 시간 내로 적용이 되니 일반적으로는 색인 요청 후 약 5분에서 10분 내로 구글의 검색 결과 조회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색인 생성 요청 전에는 아무런 검색 결과가 노출되지 않았지만,


- 색인 생성 요청 후에는 내 티스토리의 글들이 노출 결과에 포함이 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구글에서 내 티스토리의 글들이 검색이 되지 않을 때 'URL 검사' 기능의 색인 생성 요청을 통해 구글 검색 엔진에게 추가적으로 색인 생성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구글에서뿐만 아니라 네이버에서도 티스토리가 노출이 되지 않을 시, 네이버에서는 '웹 페이지 수집'을 통해 색인 생성 요청을 할 수 있으며 해당 방법에 관한 포스팅은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시어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우리는 이렇게 1. 사이트맵을 만들어 구글 서치 콘솔에 제출을 하고, 2. RSS까지 등록을 한 후, 3. 추가적으로 색인 요청까지 하면서 사실상 우리의 티스토리를 검색에서 노출시키기 위해 웹 마스터 도구에 할 수 있는 모든 요청을 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들은 검색 엔진에 의해 내 티스토리의 컨텐츠들의 노출을 요청하는 것일 뿐, 검색 순위와는 무관하니 노출되는 검색 결과를 상위에 노출시키고, 또 유지하기 위해 앞으로 우리가 해야 할 가장 중요한 것은 꾸준한 포스팅과 그 포스팅의 질을 높이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티스토리 또한 꾸준하게, 그리고 정성스레 가꾼다면  훗날에는 분명 어떠한 검색 결과에서도 우리의 티스토리를 찾아볼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그날까지, 우리 모두 화이팅하자구요 !



그럼, 제 포스팅을 읽어주신 모든 분들의 콘텐츠들이 상위 검색 결과에 노출되길 바라며,

이상으로 구글에서 내 티스토리의 글들이 검색이 안될 때 검색 노출 요청하는 방법에 대한 웅팁꿀팁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D

반응형